실용적인 아트 주얼리의 선구자
드라마 ‘빨간 풍선’ 보석 자문도
드라마 ‘마이 데몬’ 커플링 디자인
한국의 주얼리 시장은 세계 5위권에 달한다. 그러나 정작 주얼리 시장의 주도권은 해외 명품 브랜드에 내주고 있다. K-팝과 K-드라마가 세계를 주름잡고 있는 시대, K-주얼리는 안방조차 지키지 못하고 있는 셈이다. 품질과 기술력은 세계 최고 수준을 자랑하지만 세계적인 브랜드를 키우지 못한 탓이다. 여전한 음성 거래와 디자인 베끼기, 영세한 운영 등이 K-주얼리 브랜드 성장의 발목을 잡고 있다. 그러나 K-컬처의 약진과 함께 K-주얼리의 잠재력도 살아나고 있다. 실력 있는 젊은 디자이너들이 시장에 뛰어들면서 새 바람도 일으키고 있다. 여성경제신문은 K-주얼리에 신선한 공기를 불어넣고 있는 토종 브랜드를 응원하는 '주얼리즈' 시리즈를 시작한다. 주얼리즈는 '주얼리'와 '리즈 시절'의 합성어다. 지금이 리즈 시절인 신흥 K-주얼리 브랜드를 발굴해 국내 독자에게도 소개하고 세계시장으로 발돋움하는데 일조하려 한다. [편집자]캐럿투 박은숙 대표가 루비로 만든 작품 ‘여인의 외출’을 들고 있다. /장세곤 기자
33세의 주얼리 디자이너가 객석에 앉아 흐르는 눈물을 삼켰다. 눈물은 환희의 눈물이었다. 1996년 KBS 빅쇼 나훈아 설날 특별공연 무대. 뿜어 나오는 나훈아의 아우라와 함께 선율에 따라 그가 무대에서 입은 의상 속 다이아몬드가 조명을 받아 섬광을 번뜩였다. 이날 나훈아가 입은 무대의상에는 ‘비상’(飛翔)이라는 이름의 주얼리가 영롱한 빛을 일렁였다.
‘비상’은 나훈아의 특별 주문으로 1996년에 디자인한 총 550캐럿, 1070개의 다이아몬드로 이루어진 주얼리 작품이다. 비상을 만든 이가 박은숙 주얼리 디자이너였다. 박은숙 캐럿투 대표(62)는 80년대 일본 주얼리 전문학교인 히꼬미즈노를 졸업한 주얼리 디자이너 1세대이자 (사)한국귀금속보석디자인협회 명예회장이다. 유학을 마치고 1988년에 국내에서 최초로 개인 주얼리 쇼를 개최하면서 한국의 전문 주얼리 디자이너 시대를 열었다.
청와대 사랑채 주얼리 문화 작품전시회(2012~2013년), G20 퍼스트레이디를 위한 작품전시회(2010년) 등 대형 전시회를 국내외에서 100회 이상 열어 우리나라 주얼리 디자인을 알리는 데 주력했다. 한 사람만을 위하여 태어나는 아트 주얼리 디자이너이자 우리나라 주얼리 황금기를 이끈 주얼리 디자이너. 박은숙 캐럿투 대표를 지난 9월 10일 그녀의 사무실에서 만났다.
(자세한 인터뷰 내용은 아래 링크 참고)